top of page

시야검사의 기본 지식


눈의로 정면에 있는 어떤 한범을 주시할때 동시에 볼수 있는 시공간의 범위를 시야라 한다. 시야를 3차원적으로 섬으로 비유하여 어둠에 둘러싸인 바다에 떠있는 하나의 섬으로 설명하면서 시야를 island of vision이라고 불렀다. 혹은 시야 언덕이라는 표현을 쓴다. Hill of vision.

(HOV) 바다(바닥)의 레벨로부터 섬의 능선의 높이를 시야의 각 지점에서의 감도로 표시하였다. 섬의 넓이가 시야의 넓이이고 섬의 높이가 시야의 감도 인것이다. 그래서 3차원의 섬, 또는 언덕으로 표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위와 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왼쪽의 Nasal(코쪽)에서 오른쪽 관자놀이 쪽이니 왼쪽눈이며 상하 좌우로 주시점의 방향 있있으며 맨꼭대기가 주시점, 즉 사람이 바라보는 지점이다. 그리고 높이가 그 감도이다. 당연히 주시하는 곳이 감도가 가장 높다, 즉 빛이 작고 흐려져도 볼 수 있는 지점이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구멍은 암점이다.



주시점을 섬의 정상에 비유하여 가장 감도가 높은 점이며 주변으로 갈 수록 감도가 감소하는 난원형의 섬으로 시야를 설명 할 수 있다. 바닥으로 부터 섬의 능선은 꽤 가파른 경사로 높이 올라가서 고원의 형태를 만들다가 주시점 근처에 가면 다시 가파를 산봉우리를 이룬다. 그리고 섬의 정점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깊은 우물을 표시하고 여기를 생리적 암점에 비유하였다.

암점은 시신경 유두부에 해당하는 부위로 시신경 세포가 없다.




생리적 암점은 빛에 대한 감도가 전혀 없는 곳으로 시신경 유두부에 해당하는 부위로 시세포가 없다. 생리적 맹점은 주시점에서 귀쪽으로 약 15.5도 수평선에서 약 1.5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폭은 5.5도, 높이는 7.5도 정도의 크기를 가진다. 외워야 한다. 귀쪽으로 약 15.5도, 수평겅선에서 약 1.5도 떨어져 있다.


통상적인 시야검사로 가장 크기가 큰 시표를 이용하였을때 정산인의 시야는 위쪽으로 60도, 아래쪽으로 70도에서 75도, 코쪽으로 60도, 귀쪽으로는 100도에서 110도의 범위를 가진다. 오른쪽눈은 오른쪽 귀쪽으로 처진 불규칙한 타원형이고 왼쪽은 왼쪽 귀쪽으로 치우친 타원형인것이다.


시야검사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Manual kinetic perimeter (수동식 동적 시야계), Automated static perimeter(자동식 정적 시야계)가 있는데 이 둘의 대표적인 장비로는 Goldmann(골드만)방식의 수동 동적 시야계와 Humprey(험프리)방식의 자동 정적 시야계가 있다. 최근에는 그 사용 방법이 혼용 되기는 한다.


두 검사는 각각의 장점이 있는 데 골드만 시야계의 경우 배경광의 밝기와 시표의 크기, 밝기등을 다양하게 바꾸어 가면서 검사 결과에 대한 환자의 시야의 결손을 표현하는 재현성이 매우 우수하지만 검사자에 의한 검사 결과 변돋의 요인이 존재한다. 이에 반해 자동시야 검사의 경우 이러한 부가되는 검사자에 의한 검사 결과의 변동 요인을 줄였지만 결국에는 환자 자신의 변동을 줄이지는 못하여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다. 항상 환자의 기분상태, 건강상태, 피로도등 검사에 대한 적극성, 기게에 대한 친밀감등은 항상 주의해야할 부분이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Classic
  • Twitter Classic
  • Google Classic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