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야검사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

  1. 빛의 밝기 단위

빛의 밝기는 절대적인 값과 상대적인 값이 있다. 이중 절대적인 값중에 Asb, apostilb 라는 것이 있다.그리고 decalambert, lambert, candela per m^(cd/m2) 등이 있다.

광원의 전체 밝기는 광속(luminous flux)이라고 합니다. 단위는 lumen(lm) 입니다.

광원의 단위 면적당 밝기는 광도(luminous intensity)라고 합니다. 단위는 candela(cd)입니다.

광원에서 나오는 광속(luminous flux)과 광도(luminous intensity)와의 관계는 3차원 공의 면적을 2차원인 면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4π 로 나누어야 합니다. 즉, 한 전구에서 내 방향으로 비추는 빛의 밝기는 전구의 전체 빛의 1/12.57 인 것입니다.


와트와 광속과의 관계로서 소비되는 전력(W)에 대한 빛의 밝기 광속(lm)을 빛 효율이라고 합니다.


조도(illuminance)는 어느 곳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lux(lx), 혹은 footcandle 이 단위입니다.

미국에서는 미터 단위가 아니라 feet단위를 사용하므로 footcandle(fc)이 아직도 사용되나 국제적으로는 lux를 많이 사용합니다.

환산은 1 fc은 10.764 lx 입니다. 대략 10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안의 조도를 알기 위해서는 조도계를 사용해야 합니다.

영화를 찍거나 사진을 찍을 때 배우의 얼굴 앞에 대는 것도 조도계입니다.


휘도(luminance)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불빛이 어떤 면에 반사되어 혹은 그곳에서 나오는 빛을 말합니다. 단위는 apostilb 입니다.

이것은 시야 검사를 할 때 사용됩니다. 시야검사계의 주변 휘도와 타겟 휘도를 지정하여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시야검사에서는 apostilb가 중요합니다. 시야계의 반구에 반사되는 빛, 투영되는 빛을 보고 검사하는 것이기에 불빛이 어떤 면에 반사되어 혹은 그곳에 나오는 빛을 뜻해야 합니다.


또한 시야검사기계의 나오는 빛은 상태적인 빛의 밝기가 같더라도 각각의 시스템에 따라 절대밝기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밝은 빛을 0으로 표시하고 그 빛으로 부터 얼마나 어두운지를 표시하는 방식을 따릅니다.


가장 밝은 빛을 0이라 하고 그 빛보다 1Log 만틈 어두운 것을 10dB 라고 합니다. Goldmann 시야계에서는 가장 밝은 빛인 0을 1,000 Apostilb 라고 정하였습니다.

그럼 그다음은 20dB 어두우면 1,000 에서 100으로 떨어집니다. 30dB이면 10으로 떨어집니다.


골드만 시야계에서는 가장 밝은 0dB가 1000asb이며 배경은 3.15asb 입니다.


참고로 1,000asb는 318.3 칸델라 입니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Classic
  • Twitter Classic
  • Google Classic